김장 담그기 정말 맛있는 레시피 알아보기

이제 서서히 김장을 담구는 김장철이 돌아왔습니다. 저희 집도 12월 초에 김장을 하기로 했는데요. 김장담그기는 지역마다 방법이 조금씩 다르고 시기 역시 지역마다 다르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김장김치 담구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지금 부터 함께 알아볼까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김장김치는 지역마다 다른 시기에 합니다. 남쪽 지방 일수록 조금 더 빨리 하고 북쭉으로 올라갈 수록 늦게 하게 되지요. 하지만 주로 보통 11월 말에서 12월 초에 하는 것이 국룰이지요.

 

또한 김장김치를 잘 담가놓으면 다음해 1년이 편해집니다. 그래서 많은 가정에서 일 년의 마지막 미션으로 김장을 말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좋은 레시피가 많이 공개되어 있으니 여러가지로 김치를 담그게 되는데, 오늘 알아볼 것은 알토란의 유정임, 그리고 백종원 선생님의 방법 2가지입니다. 그 전에 먼저 김장김치와 양념 재료 잘고르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김장김치 양념 재료 잘 고르는 방법

 

맛있어-보이는-김장김치
맛있는 김장김치

 

먼저 레시피를 알기전 김장김치의 양념을 만드는데 꼭 필요한 재료들이 있지요? 사실상 음식은 재료의 맛이 많은 부분을 차지 하기 때문에 재료를 잘 고르는 법이 김장을 성공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배추 : 주로 절임배추를 사서 쓰곤 합니다. 직접 배추를 고를 땐 속이 알찬 것을 고르시는 것이 좋아요. 눌러보면 단단함이 느껴지는데 속이 노란빛깔을 예쁘게 자리잡은 것이 좋습니다. 밑동 역시 단단한 것이 좋습니다.

 

무 : 배추만큼이나 무는 중요한데요, 표면이 깔끔하면서도 단단하고 머리쪽은 푸른 것이 좋다고 합니다. 푸석함이 없기 위해서는 들었을 때 묵직한 느낌이 있어야 하고, 잔뿌리는 최대한 없는 것이 좋습니다.

 

고춧가루 : 고춧가루 고르는 것 역시 김장양념 레시피 재료를 고를 때 어려운 부분인데요, 가루의 입자 크기가 균일하게 되어 있는 것이 좋으며, 당연히 이물질이 없는 것을 고르셔야 합니다.

 

젓갈 : 젓갈을 지역에 따라 다르게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산지를 속이는 경우도 종종 있으니 믿을만한 곳에서 사는 게 좋고, 가능하다면 나트륨 함량도 확인하세요.

 

소금 : 비싼 소금이 좋다고 하지만 그것보다도 고춧가루와 마찬가지로 입자가 균일한 것이 좋습니다. 주로 천일염을 사용하시니 국산 천일염 중 고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늘 : 김장김치 담글 때 마늘은 통통한 마늘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육쪽마늘이 인기 많은 이유가 있는데, 알이 굵으면서 단단하고, 껍질은 얇은 것이 좋습니다.

 

알토란 유정임 김장 맛있는 레시피

 

아시아나-승무원-김장
아시아나 승무원 김장

 

먼저 알토란 유정임의 김장김치 양념 레시피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김장김치 10포기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니 포기가 다르신 분들은 잘 어림잡아서 김장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재료 : 배추 10포기, 물 50리터, 천일염 6kg, 고운 고춧가루 250g, 굵은 고춧가루 550g, 멸치액젓 한 컵, 새우젓 100g, 다진 마늘 1컵, 다진 생강 50g, 무채 1.8kg, 매실액 100g, 무즙 2.4kg, 쪽파 150g, 대포 50g, 홍갓 150g, 국간장 40g, 양파즙 1+1/2컵, 배즙 750g, 미나리 125g, 불린 찹쌀 50g, 소 우둔살 750g

 

육수 재료 : 물 2.4L, 무 200g, 대포 1뿌리, 건 표고버섯 8개, 국물용멸치 15마리, 말린 홍합 12개, 껍질째 양파 반 개, 감초 8개

 

김장김치 담그는 방법

 

첫 번째, 배추는 밑동 1/3 칼집 내고 반을 쪼개기 

두 번째, 소금물 만들어 담그기 (배추 뜨지 않게 눌러주기)

세 번째, 두 시간마다 흔들어주어 고루 절일 수 있게 하여 총 7시간 절임

네 번째, 만능육수 만들기 25분 끓이기

다섯 번째, 다시마 한장을 마지막에 넣고 5분 더 끓이면 더 맛있음

여섯 번째, 만능육수 800ml에 불린 찹쌀 50g을 넣고 센 불로 끓이기

일곱 번째, 약불로 총 30분간 끓인 뒤 식히기

여덟 번째, 무채, 무즙, 고운 고춧가루 넣고 버무리기

아홉 번째, 굵은 고춧가루 + 찹쌀풀 넣고 버무리기

열 번째, 멸치액젓 + 국물 짜낸 새우젓 다져서 넣기

열한 번째, 다진 마늘 및 생강, 매실액, 배즙, 양파즙 1컵반 넣고 섞기

열세 번째, 끓는 소금물에 청각 2~3초 데치고 잘게 다져 넣고 섞기

열네 번째,  미나리, 쪽파, 홍갓, 대파 썰기

열다섯 번째, 소고기에 국간장, 매실액 넣고 밑간, 팬에 소고기 넣고 4~5분간 볶아 식힌 뒤 김칫소에 넣기

열여섯 번째, 전부 넣어 버무리기

마지막, 절임배추에 김칫소 양념 버무리기

 

백종원의 김장 담그기 레시피

 

김장김치-재료-모음
김장김치 재료

 

 

백종원의 김장김치 10포기 양념만들기

 

재료 : 배추 10포기, 굵은 고춧가루 1200g, 새우젓 1250g, 멸치액젓 800g, 왕소금 3900mg, 황설탕 250g, 찹쌀가루 180g, 양파 1, 쪽파 1, 대파 흰부분 500g, 미나리 350g, 무채 2개, 통깨 100g

 

 

육수 재료 : 육수 사용 하지 않음

 

김장김치 담그는 법 : 겉잎 떼고 반으로 가르고, 또 갈라 4등분 하기 > 왕소금 푼 소금물에 6시간 정도 절여주기 (중간에 위아래 섞기)(나중에 3차례 정도 헹구기/2시간 정도 받쳐 물을 빼주기) > 찹쌀가루와 물을 잘 개어주고 중불로 저어가면서 찹쌀풀 만들기 > 찹쌀풀에 간 마늘/생강, 새우육젓, 멸치액젓, 굵은 고춧가루, 황설탕과 통깨를 넣고 김칫소 양념만들기 > 무, 미나리, 쪽파, 양파, 대파 썰기 > 모두 넣고 버무리기 > 절인 배추에 김칫소 넣고 김장김치 만들기

 

김장 담구는 법 레시피 마무리

 

이렇게 오늘은 초보자들이 간단히 알 수 있게 최대한 사진을 쓰지 않고 설명으로만 여려분에게 맛있게 김장김치를 담글 수 있는 레시피를 설명해드렸습니다. 아무래도 전문가 선생님들께서 알려드린 레시피니 믿고 쓸만 한 것 같아요.

 

요즈음에는 김장을 하지 않는 가정도 점차 많아지지만 김장을 하는 가정의 경우에는 한 해를 마무리 하는 일정이자 다음 해를 준비하는 김장김치를 잘 담구어서 내년에 맛있는 김치와 함께 맛있는 밥을 먹어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니워커 블랙라벨 역사와 가격  (0) 2022.05.21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