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 금단현상 해결 및 금연 성공하는 방법
- 건강
- 2023. 2. 21.
금연이 항상 목표고 언젠간 해야 한다고 느끼지만 성공하기가 정말 쉽지 않지요. 일단 먼저 담배를 끊으면 여러 가지 금단현상 때문에 이를 해결하고자 결국 담배를 다시 피우면서 금연을 실패하는 악순환을 하게 되는데요. 오늘은 금연을 했을 때 담배 금단현상을 해결하는 방법과 그리고 금연 성공하는 팁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담배 금단현상
먼저 담배를 끊으면 니코틴 수치가 감소하면서 불안감, 초조함, 두통, 집중력 저하 등의 금단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금단증상은 일주일에서 최대 한달정도 지속되는데 이때 어떻게 극복하느냐에 따라 금연 여부가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심한 경우 한 달 이상 지속되기도 합니다.
이때 충분한 휴식과 운동 및 취미생활로 이를 극복해야 합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흡연욕구가 느껴진다면 주변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하거나 병원이나 보건소 방문을 통해 전문적인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금연 성공하는 팁
일단 기본적으로 음주량을 줄여야 합니다. 보통 흡연의 실패 중 많은 원인이 술 먹을 때 생각나는 담배 때문이라고 합니다. 술을 줄이는 것만 해도 금단 현상을 줄일 수 있어요
또한 커피 대신 녹차나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으며 과식하지 않도록 식사량을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과일이나 채소 같은 수분이 많은 음식 위주로 식단을 구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물을 많이 드셔야 하는데요. 우리 몸속에 니코틴 성분이 빠져나가면서 생기는 일종의 탈수증상 비슷하게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특히 커피 같은 카페인 음료 섭취를 줄이고 하루에 1.5L 이상의 물을 충분히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입이 심심하다고 하셔서 군것질거리로는 사탕보다는 비타민C가 풍부한 오렌지 주스 또는 귤종류 혹은 당분이 적은 토마토주스등을 추천합니다. 시중에서 파는 것은 당분이 많기 때문에 당분이 적은 생과일 주스를 만드시거나 구매해서 드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금연 하면 좋은 점
1) 건강해집니다.
담배 피우는 것 자체가 건강에 좋지 않지만 더 안 좋은 건 피우는 도중에 나오는 일산화탄소 때문에 암발생률이 증가한다는 사실이죠. 또한 폐활량감소 및 각종 호흡기질환 유발하게 됩니다. 그리고 흡연자들에게 잘 발생하는 질병 중 가장 큰 게 바로 혈관성 질환인데요. 이것 역시 뇌졸중 심근경색 등등 심혈관 계통의 병들을 일으키는 원인이기도 합니다.
흡연을 하는 행위는 정말 백해무익한 만병의 근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니 꼭 금연에 성공하셔서 건강을 지키시길 바래요.
2) 돈 절약
우선 담배값이 약 4500원 정도 하죠? 한 달이면 12만 원꼴이고요. 1년이면 144만 원입니다. 10년이면 1440만 원 20년이면 2880만 원 30년이면 4160만 원이 그냥 날아가는 셈이지요.
오랜 시간 이 금액을 모은다면 엄청나게 큰 목돈이 되실 거예요. 더구나 앞으로 담배 값을 더더욱 올린다고 하니 하루 빨리 금연을 하시는 것이 경제적으로도 이득이라고 생각합니다.
3) 간접흡연으로 인한 피해를 줄임
간접흡연이 오히려 건강을 더 나쁘게 한다는 말이 있는데요 내 주변에 나의 담배연기로 인해서 피해주는걸 생각한다면 가족 및 지인 혹은 길거리 지나가시는 시민 분들에게 나쁜 영향을 주게 됩니다. 요즘 미세먼지로 다들 고생하시는데 간접흡연으로 인해 피해를 받는다면 심폐 건강이 많이 안 좋아지겠지요? 본인도 건강이 좋아지겠지만 금연을 하면 주변의 건강도 챙기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담배를 끊었을 나타나는 금단현상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리고 금연에 성공하는 팁에서도 알아보는 시간을 갖었습니다.
건강을 위해 시도한 금연이지만 다양한 후유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몸이 좋아지는 현상이라고 생각하시고 미리 알고 대처한다면 더욱 쉽게 금연에 성공할 수 있겠죠? 현재 끊기 힘든 담배를 끊고 있는 분들에게 할 수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힘내셔서 금연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통증 원인 치료 및 예방법 알아보기 (0) | 2023.02.06 |
---|---|
추위 민감증 원인과 대처법 안내 (0) | 2023.01.27 |
미세먼지가 피부에 미치는 영향과 관리방법 (0) | 2023.01.09 |